드론 위해성 사고 빈번하지만 사고 관련 축적 데이터 없어 분석 어려워

[공감신문]?무인항공기?또는?무인비행장치로?불리는?‘드론’의?위해성?사고가?증가세를?보이고?있다.?하지만?이에?대한?법적,?제도적?장치는?미비해?개선과?사고?관련?데이터베이스?구축이?시급하다는?의견이?제기됐다.

자유한국당?송석준?의원(경기?이천시)은?25일?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?제출받은?자료를?공개하며?2015년?11건이던?드론의?위해성?사고가?올해(8월?말?기준)?21건으로?약?2배?정도?증가했다고?밝혔다.

이?중?물리적?충격으로?신체?손상을?입는?제품관련?사고는?2015년?7건이었지만,?올해?17건으로?약?2.5배?가량?증가했다.?드론으로?인한?화재나?발연사고도?최근?3년간?10건에?달했다.

드론?위해성?사고는?증가하지만,?사고에?대한?데이터베이스가?구축돼?있지?않아,?분석이?어렵다는?지적이다.

드론?위해?사고를?낸?연령은?30대와?40대가?각각?11건으로?가장?많았고,?10대?이하도?8건이나?돼?인지능력이?약한?어린이가?드론을?조작했을?경우,?위험할?수?있다는?점을?보였다.

송석준?의원이?공개한?드론?위해사고?중에는?만?8세의?어린이가?드론?프로펠러에?손가락?열상을?입거나,?드론을?컴퓨터에?연결해?충전하던?중?배터리에서?화재가?발생한?경우?등이?존재했다.

일부?전문가들은?유인항공기의?사고?발생률은?10억분의?1인데?비해?드론의?사고?발생률은?최소?100만분의?1?이상이라며,?드론이?유인항공기만큼?안전하지?않다고?지적하기도?했다.

자유한국당?송석준?의원

송?의원은?“드론의?위해성?사고가?빈발하고?있지만?아직까지?드론사고와?관련해?축적된?데이터가?없어?사고의?위험성?분석이?제대로?이뤄지지?않고?있다”고?꼬집었다.

그러면서?“드론?사고의?법적·제도적?정비와?더불어?드론사고에?대한?데이터베이스?구축이?시급하다”고?강조했다.

박진종 기자 | pjj@gokorea.kr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소식, 그 이상을 전하겠습니다

 

■ http://www.gokorea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8246